반응형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국민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AI 보안 유망기업의 육성을 위한 'AI 보안 제품 및 서비스 확산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023년 8월 25일(금) 밝혔다.

최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묻지마 칼부림' 범죄와 태풍, 침수, 화재 등 대규모 자연재해가 잇따라 발생하며 국민들의 안전 강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들이 운영하고 있는 CCTV통합관제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높은 수준의 실시간 탐지 및 검색 등 자동화 기술을 통한 관제업무 효율성에 대한 니즈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KISA와 세종시는 본 과제 사업자로 선정된 트웰브랩스가 보유한 '초거대 영상이해 AI 솔루션'의 텍스트 기반 영상검색 기술과 자동 이상행위 탐지·알람 기술을 세종시 CCTV 통합관제센터에 실증하여 관제 정확성과 이상행위 대응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본 사업의 발주처인 KISA는 실증을 위한 정부지원금과 AI 보안 제품 고도화·최적화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 인증 및 홍보 등을 지원하며, 세종시는 AI 학습 및 실증을 위한 CCTV 통합관제센터 내 실제 데이터와 인프라 일부를 제공한다. 본 사업에 선정된 트웰브랩스는 이를 활용하여 보유한 AI 기반 영상검색 기술을 세종시 환경에 최적화하여 실증 및 고도화를 추진한다.

트웰브랩스의 초거대 영상이해 AI 솔루션은 텍스트 기반 영상검색 기술과 자동 이상행위 탐지·알람 기술을 융합한 AI 솔루션이다. 텍스트 기반 영상검색 기술은 특정 키워드나 문장을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나 문장에 포함된 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기술이다. 자동 이상행위 탐지·알람 기술은 CCTV 영상에서 이상행위를 자동으로 탐지하고 알람을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KISA와 세종시는 트웰브랩스의 초거대 영상이해 AI 솔루션이 세종시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지를 검증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제 정확성과 이상행위 대응력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다른 지자체로 해당 기술을 확산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KISA 오동환 보안산업단장은 '최근 묻지마 칼부림 사건과 대규모 자연재해로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현시점에 CCTV 기반 고성능 이상행위 탐지·대응 및 영상검색 기술은 매우 필요하다'며, 'KISA가 추진하는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국민 안전과 편의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다른 지자체로도 해당 기술이 확산되어 대한민국이 더욱 안전한 국가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배너)를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